경남

검색
  • 0
닫기

'언제든 오세요' 문턱 낮추니 경남 장애인 복지정책 성과 '톡톡'

0

- +

민선 7기 경남도 장애인 단체와 소통 협치 강조··올해 농성 한 건도 없어
맞춤형 일자리 1469개 발굴·장애인 인권 조례 제정

자동문이 설치된 장애인복지과(사진=최호영 기자)

 

경상남도가 민선 7기 들어 장애인 단체들과 소통에 적극 나서면서 복지 정책들도 빛을 발하고 있다.

도는 올해 장애인 정책 추진 과정에서 공감과 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해당 단체와의 설명회, 소통간담회를 적극 추진했다고 9일 밝혔다.

그동안 장애인 단체들의 집회가 매년 있어왔지만 올해는 집단 농성이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이는 장애인 단체와의 소통과 협치에 적극 나섰기 때문이다.

실제 도청 장애인 복지과는 장애인을 배려해 '문턱'을 낮췄다. 이 곳은 청사 가운데 유일하게 자동문을 설치해 휠체어를 타고 오는 장애인들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도는 올해 3월 장애인 단체장 40명과 설명회를 여는 등 수시로 이들 단체와 다양한 형태의 소통 간담회를 열어 갈등을 사전에 방지했다.

또, 경남도 장애인복지위원회의 위원 60%를 장애인 단체장으로 위촉하는 등 재정비해 민관 협치 모델을 강화했다.

위원회 산하 소위원회 신설을 위해 관련 조례도 개정했다. 소위원회는 각종 장애인 문제를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심의·의결 기구로서 전국 첫 시행되는 사례다.

장애인들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도 적극 발굴됐다.

올해 189억 원을 들여 지난해보다 26% 증가한 1469명의 일자리 사업을 지원했다.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 구매에도 44억 원을 들여 적극 시행했다.

장애인 인권단체의 오랜 숙원 사업인 '경남도 장애인 인권 조례'는 지난 5월 제정됐다.

장애인의 대한 차별을 금지하고 인권 침해 예방에 필요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된 것이다.

경남도 윤인국 복지보건국장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장애인 단체와의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민관 거버넌스 협치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