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검색
  • 0
닫기

경남교육청 '교권보호' 종합대책 발표…"교권보호지원센터 개소"

0

- +

교원행복버스, 교권보호 신속지원팀 운영 등
교육공동체 교권보호 선언도

(사진=경남교육청 제공)

 

경남교육청이 '교육공동체 교권보호 선언'과 '교권보호지원센터 설치' 등을 통해 교권보호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25일 경남교육청에 따르면 2018년 1학기 경남지역 학교 현장에서 발생한 교권 침해는 폭언·욕설 46건, 성희롱 8건, 교사 폭행 5건, 수업진행 방해 3건, 기타 15건 등 총 77건으로 나타났다.

경남교육청은 "최근에는 늦은 시간에 학생과 학부모가 학교생활과 무관한 전화나 메시지를 보내거나 교육활동과 무관한 심야 사적 연락과 학교 밖 상담 요구 등을 해 교원의 사생활을 침해하는 등 휴대전화 교권침해가 늘어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때문에 학교 현장의 교권침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권보호 종합대책'과 늘어나는 교권피해 교원에 대한 신속한 지원을 위한 '교권보호지원센터' 설립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가 제기돼 왔다.

(사진=경남교육청 제공)

 

◈ 경남교육청, '교권보호 7대 종합대책' 발표

박종훈 경남교육감은 25일 경남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를 '교권보호의 원년'으로 선포한다"며 교권보호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교권보호 종합대책을 보면 ▲찾아가는 '교원행복버스' 운영 ▲'교권 타운홀 미팅' 수시 실시 ▲교원 안전보장 시스템 대폭 강화 ▲교권보호 신속지원팀 운영 ▲'교원배상책임보험' 가입 및 보상 확대 ▲교권피해 법적지원 강화 ▲'교권보호 장기치유 연수' 제도 시범 운영이다.

박 교육감은 "교권침해 피해교원 발생 시 '원스톱'으로 신속히 해결하겠다"며 "교권침해 피해 교원에 대한 신속한 상담·법률·행정적인 원스톱 지원을 위해 '경남행복교권드림센터(교권보호지원센터)'를 개관하고 센터에는 교권보호 신속지원팀을 운영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박 교육감은 또 "교원이 소신껏 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안전한' 근무 여건을 마련하겠다"며 "올해부터 도교육청에서 '교원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해 교직 안정성을 강화하는 한편 사생활 보호를 위한 '교원 투 넘버서비스'와 폭력으로부터 교원을 보호하기 위한 '교원 SOS벨'도 경찰과 협조해 운영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교육감은 학생인권조례와 관련돼 교권을 강화하는 대책을 내놓은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학생인권조례가 아니더라도 교권보호는 저희들이 준비해 왔고 시행을 해야될 역할이지만 이번에 학생인권조례를 추진하면서 교권과의 관계 등에 대해 교직원들, 어른들이 우려하는 바가 커서 좀더 적극적으로 챙겨야되겠다는 생각에서 함께 하게 됐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경남교육청은 이날 제2청사 2층 '경남행복교권드림센터'를 개소했다.

센터는 110여㎡ 규모에 개인상담실 2실, 집단상담실, 심리검사실, 사무실, 대기실 등을 갖춰다. 변호사, 전문상담사, 전문상담교사, 장학관(센터장), 장학사(부센터장) 등으로 조직을 구성해 운영하게 된다.

특히 도서벽지에 근무하는 교원이나 개인 프라이버시 보호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교권보호센터를 일과 이후 시간이나 토요일에도 운영해 언제라도 센터를 편안하게 이용하도록 현장 중심 지원할 계획이다.

(사진=경남교육청 제공)

 

◈ 경남 교육공동체 '교권보호 선언'

경남교육청은 이날 제2청사 7층에서 교권보호 선언식도 했다.

'교권보호 선언서' 전문에는 '교육은 교직원,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등 교육공동체의 참여와 협력 속에서 '상호 존중과 배려'의 문화가 뿌리내릴 때 가능하다"며 '앞으로 상호 존중과 배려의 학교문화를 조성하는데 공동으로 노력하고 교육공동체의 이해와 협력을 바탕으로 교권 존중과 교육활동 보호에 다함게 노력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교육공동체의 각 주체는 교권존중과 교육활동 보호를 위해 교원은 전문성 신장에 적극 노력하고 경남교육청은 교권보호를 위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강화하며 경남도의회와 학교운영위원회 경남도협의회는 도민이 교권보호에 동참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경남교원단체총연합회와 전교조 경남지부, 한국교원노조 경남본부는 경남교육청과 함께 교권보호에 노력할 것을 선언했다.

교권보호 선언서는 학운위 경남도협의회와 경남교총, 전교조 경남지부, 한교조 경남본부, 학생, 학부모, 교사 등이 위원회를 구성해 직접 만들었다. 전문 강령과 교육공동체 주체별 실천사항으로 구성돼 있다.

경남교육청 관계자는 "교육공동체가 함께 선언문을 만든 것은 전국 최초이다"며 "앞으로 경남교육청은 이 선언문을 토대로 교권보호를 위한 지속적인 교육공동체 구성원 간의 토론과 소통을 통해 사회적 합의를 이뤄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